소잉을 함에 있어 기초용구에 속하는 자의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. 입체 형태를 제작이 가능하도록 평면화시키는 과정을 제도라고 하며 그 결과물을 우리는 패턴이라고 합니다. 패턴을 뜰 때 가로 세로 틀어지지 않는 정확한 제도를 위해서 자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직선이나 곡선을 그려주거나 그려주는 부위에 따라 용도가 다르므로 자의 용도 등을 잘 숙지하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. 소품제작이나 의상제작, 퀼트작품할 때 각기 어떤 자를 주로 사용하는지 알아보아요.
▣ 소품제작 시 주로 사용하는 자
티코스터, 작은 파우치, 가방, 등 비교적 작은 사이즈의 소품을 제작을 할 때는 어떤 자를 사용할까요? 제작되는 사이즈의 규모에 따라 작은 자를 사용할 수도 큰 자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소품제작에는 주로 직선자가 많이 사용됩니다. 어떤 제품을 써야 한다 정해놓은 규칙은 없지만 직각자와 그레이딩자는 거의 필수로 사용하는 편입니다. 자의 종류는 굉장히 많지만 오늘은 모요네가 사용하고 있는 자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.
1. 직각자 - 오차가 생길 수 있는 원단 위에서 보다 쉽고 정확하게 직각을 그릴 수 있습니다.
2. 그레이딩자 - 일반 모눈자에 비해 매우 유연하여 쉽게 구부러지며 잘 부러지지 않아 곡선의 길이를 잴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. 단 열에 약해서 겨울철 난로 등에 휘어짐 현상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. 주로 50cm나 60cm가 일반적입니다. inch만 되어있는 자도 있고 cm만 표기되어 있는 것도 있으며 두 가지가 같이 표기된 것도 있습니다.
3. 30cm 그레이딩자 - 50cm보다 작은 소품 제작 시 사용합니다. 제가 가지고 있는 자는 휘어지지 않는 자입니다.
4. 시접자 - 보통 15cm 자인데 가로선만 표시가 되어있어 시접 표시할 때 효율적입니다.
5. 머신퀼트자 30cm X 15cm - 일반자들이 폭이 보통 5cm인데 반해 이 자는 15cm 폭으로 넓은 폭의 것을 그릴 때 효율적입니다. 일반자에 비해 정밀도가 좋습니다.
6. 1/4 원형자 - 가방이나 파우치 등 제작 시 둥그런 코너를 그려줄 때 편리합니다.
▣ 의상제작 시 주로 사용하는 자
사람이 입는 의류나 펫의상의 제도는 입체적인 곡선을 평면으로 풀어내야 하므로 곡선자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. 패턴의 자연스러운 곡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.
1) 직각자 - 패턴 제도할 때 기초선 그릴 때 사용합니다. 한쪽 면에는 inch 또는 cm로 표기가 되어있으며 다른 쪽 면은 의상제작 시 계산을 쉽게 하기 위한 축도자로 표기가 되어있어 계산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바스트와 웨이스트 등 체촌한 사이즈만 알면 바로 패턴에 적용시킬 수 있어 편리합니다.
2) 그레이딩자 - 패턴 제도할 때 직각자보다 가벼우며 그레이딩으로 직각을 맞출 수 있어 사용하기가 용이합니다. 제도 시 직선을 그릴 때 사용하며 진동둘레, 목둘레 같은 곡선을 구부려서 사이즈를 잴 수 있습니다.
3) 곡자 - 패턴 제도할 시 엉덩이 옆선, 소매, 밑단 등 완만한 곡선이 들어가는 부분을 그려줄 때 사용합니다.
4) 암홀자 - 주로 진동둘레를 그려줄 때 사용합니다.
5) 원형자 - 진동둘레나 목둘레 등 곡선의 길이를 재야 할 때 사용하며 손잡이가 달린 디자인도 있습니다.
6) 시접자 - 원단에 시접을 그려줄 때 긴 부분은 그레이딩자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나 짧거나 곡선진 부분은 시접자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.
7) 프렌치 커브자 - 프랑스 패션학교 S모드에서 개발한 자로 [S-모드자]라고도 합니다. 다양한 곡선을 표현하기에 용이하여 완만한 곡선부터 급한 곡선까지 두루두루 사용하기 편리합니다.
8) 줄자 - 가슴둘레 힙둘레 등 필요사이즈를 재는 것을 체촌이라 하며 체촌을 할 때 꼭 필요합니다. 곡선 길이를 잴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.
▣ 퀼트작품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자
모요네는 과거 머신퀼트 자격증을 취득하기는 하였으나 머신퀼트를 수업하지는 않고 있어서요...ㅎㅎ 핸드퀼트나 머신퀼트분야는 자의 향연이라 표현해도 부족하지 않을 만큼이나 많은 종류의 플레이트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이 부분은 그냥 패스하겠습니다. ㅎㅎ 그럼에도 퀼트자를 보여드리는 이유는 이 자들로 꼭 퀼트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소품 만들기를 할 경우 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 수강생님들께 일명 통자(통으로 보는 자)라고 설명을 해드리거든요. 5cm 폭 자를 사용하는 것과는 사뭇 다른 방식으로 자를 보며 쓰게 되는데요. 좀 더 정확하고 빠르게 패턴을 그릴 수 있어서 즐겨 쓰는 자 중에 한 가지입니다. 이 자들은 일반자에 비해서 꽤 묵직합니다. 폭이 넓기 때문에 손바닥으로 자를 지지하고 로터리칼을 사용하여 재단을 하게 되는데요. 60cm짜리는 꽤 무거워서 자주 활용하기는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바이어스 재단 시 매우 유용합니다. 단 로터리커터 사용 시 각을 잘못 잡아주면 자가 밀려서 원단을 망칠 수도 있고 손을 다칠 수도 있어서 힘조절이 매우 중요합니다. 가위로 재단하는 것보다 훨씬 정확한 직선재단을 해야 할 때 이 자들을 많이 활용합니다. 머신퀼트자는 일반자에 비하여 정밀도가 높은 편이며 자에 30º, 45º, 60º 각도가 표시되어 있습니다. 작품에 퀼팅라인을 그려줄 때 이 각도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.
이 글을 접하시는 분들께서 어쩌면 퀼트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듯하여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 올려봤습니다. 사진만 보셔도 아 이런 거... 싶으시지요? 대충 이렇게 똑같은 것들을 대량으로 잘라줄 때 활용하시면 좋습니다. 이런 많은 조각을 가위로 재단한다고 생각해 보세요~ 와우 생각만 해도 손목이 시큰한 느낌입니다!! ㅎㅎㅎ
오늘도 새로이 흥미를 갖고 소잉을 바라보실 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 되셨기를 바랍니다~~^^
'재료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핸드메이더 봉틀러라면 꼭 알아야 하는 재봉실의 종류 (2) | 2023.02.02 |
---|---|
원단에 패턴을 옮겨 그릴 때 사용하는 초크종류 (0) | 2023.02.01 |
소잉용 재단가위? 작업효율 높은 재단가위 사이즈, 가위의 유지관리 (2) | 2023.01.29 |
소잉초보에게 처음 어떤 재료부터? 기초용구와 바느질하기 좋은 원단 (0) | 2023.01.28 |
침핀과 시침핀의 차이점? 재봉용 시침핀과 그 종류와 용도 (2) | 2023.01.27 |
댓글